본문 바로가기
마린일병의 사람사는 이야기/주제 넘은 서평

[서평][컴퓨터공학] 개발자에서 아키텍트로 / 한빛미디어

by 마린일병 2021. 12. 26.
반응형

최근 아카텍쳐, 아키텍트 관련 책을 연달아 보게 되었다, 성격이 다소 다른...

 

[서평][컴퓨터공학]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101 / 한빛비디어

 

IT개발자로 커리어를 쌓다보면 요구사항을 실체화 하는 작업에서 시작해서 설계와 관련된 부분에 조금씩 관여하게 된다. 더 나아가서는 아키텍쳐 관련 부분에까지 이르게 되는 경우도 있다. 물론 체계와 역할과 권한이 자리잡아 있는 큰 조직에서는 그렇게까지 하는 경우가 그리 많지 않지만 작은 조직에서는 연차가 높아질 수록 이것저것 다해야하는데 작은 조직에서 이러한 부분에 세심한 커리어 개발이 가능한 테크트리가 있거나 하지는 않는다.

 

개발자를 아키텍트로 이끄는 것을 표방하는 책이 한권 있다.

 

책은 3부로 구성되어 있다.

 - 1부 : 소프트웨어 아키텍트 역할 및 아키텍쳐

 - 2부 : 아키텍트 설계에 필요한 하드/소프트 스킬

 - 3부 : 38가지 아키텍트 활동 

 

개인적으로는 1, 2부 내용은 다소 좀 부족한것 같기도 하고 내용 전개가 재미지게 매끄럽게 흐르지 않는다, 그래도 아키텍트라는게 생소한 사람에게는 역할에 대해서 이해하는데 어느정도 도움이 될꺼라 생각한다.

 

내가 생각하는 이 책의 가치는 3부 내용이 아닐까 싶다. 아키텍팅을 위해 아키텍트가 할 수 있는 활동들에 대하나 구체적인 활동방법을 38가지나 소개하고 있다.

 

PM 관련 여러 지식체계 그리고 애자일이나 스크럼 등등의 방법론 등에 한두단락의 설명으로 끝나는 여러 활동들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이 정리되어 있다.

 

여기서 설명하는 방법들은 아키텍트 뿐만 아니라 PM/PL 또는 관리자들이 업무를 수행할때 그대로 또는 이를 응용해서 활동하면 효과적인 내용들이다, 적용하기 따라서 다방면으로 응용이 가능하다.

 

다만 아키텍트, 아키텍처에 대해서 이 책 한권으로는 다소 부족하고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101' 등 추가적인 학습과 활용을 하게 된다면 개발자에서 한단계 성숙한 역할을 수행하게 될 수 있지 않을까?

 

 

※ 본 리뷰는 IT 현업개발자가, 한빛미디어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