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린일병의 사람사는 이야기/주제 넘은 서평

[서평][IT개발][RL] 그로킹 심층 강화학습 / 한빛미디어

by 마린일병 2022. 8. 30.
반응형

이제 막 한걸음 내딛어본 것이다 보니 아직 깊이있는 통찰이나 내공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강화학습(Reinforcement Learning) 라는게 다소 오묘하다, 적어도 내겐... 우리가 흔히들 알고 있는 머신러닝, 딥러닝과는 또 다른 색다름도 있지만 조금은 더 접근하기 어려운 부분이 아닌가 싶다. 하긴 러닝 붙은 것 치고 뭔들 쉬울까... ^^

 

확률적인 요소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분야다 보니 수학적인 요소가 다른 것들에 비해 더 많이 나오기도 하지만 현실 세계를 강화학습에 필요한 환경, 상태, 액션 등으로 정의하고 학습을 시켜 목표하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활용하는 과정 자체가 막연하기도 하고 막막하기도 한게 하닌가 싶다.

 

이제 막 강화학습을 통해 해보고자 하는 목표가 생긴 나로서 책 한권, 대학원 수업 한번 그리고 논문 몇 편 읽어본 나로서는 좀더 좋은 지침이 될 수 있는 무언가가 필요한데 "그로킹 심층 강화학습"이 딱 그런 책이 아닐까 싶다.

 

책의 모토가 마음에 든다, "이론과 실제 사이의 틈을 메우다"

 

강화학습도 초기에 비해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다 보니 여러단계를 거쳐 딥(Deep)이라 단어가 붙기 시작했다. 최근 인공지능 붐업에 힘입어 강화학습도 많은 연구 성과와 기술의 진보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다른 인공지능 분야에 비해 현실세계 문제를 의미있는 수준으로 해결하는 획기적인 맛은 아직 없지 않나 싶다, 뭔가 잠재력은 풍부해보이고 많은 시도가 되고 있긴 하지만... 아직은...

 

이 책은 이론과 현실 세계의 갭을 매꾸는데 조금이라도 일조하려는 의도로 쓰여진 책이다, 그렇다 보니 강화학습 입문서로 보기에는 난이도가 좀 있다. 기본적인 강화학습에 대한 이해가 어느정도 있는 사람이 볼만한 책...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내걸은 캐치프레이즈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먼저 안그래도 어려운데 충분하고 자세한 그림들을 통해 독자의 이해를 높이려 상당히 애를 쓰는 책이다.

 

그리고 수식들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한 설명을 필요한 시점에 충분히 해주고 있는 책이다.

 

강화학습에서 필연적으로 알아야하는 상태나 정책 그리고 가치 등에 대해서도 필요하면 상세한 그림을 통해 충분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많이 신경을 쓴 책이다.

 

강화학습을 통해 현실세계의 실질적인 문제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이론과 현실 사이의 간극을 해소할 수 있는 지식과 통찰이 필요한데 이 책은 그러한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충분히 의미있는 역할을 해줄만한 책이라 생각한다.

 

이제 나도 이 책을 통해서 스케쥴링과 관련한 분야의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힌트도 얻고 힘도 받은것 같다.

 

※ 본 리뷰는 IT 현업개발자가, 한빛미디어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