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린일병의 열정이야기/학문과 연구에 관한 이야기

[스터디][대학원] 최적화 스터디 시즌2 #2 - 기어이 일보전진

by 마린일병 2022. 4. 22.
반응형

한달째 최적화 중에서도 선형계획에 대한 스터디를 진행중이고 오늘이 그 마지막 날이다.

 

오늘은 선형계획 문제 몇개씩 풀어서 서로 풀이를 해주기로 되어 있는데 일주일 내내 보고 있는 문제들이 책과 인터넷 자료 그리고 유튜브 영상을 통해 공부해봐도 쉽사리 잘 풀리지가 않는다...

 

오늘이 발표날, 전날 대학원 수업듣고 늦게 귀가하는 바람에 한두시간이라도 더 들여다볼 시간이 없었다. 몸은 천근만근인데다 슥슥 잘 풀려나가는것도 아니니 딱히 신바람이 나는 것도 아니고...

 

일단은 좀 피곤하니 잠깐 눈 좀 붙였다가 새벽녘에 맑은 정신으로 다시 좀 살펴보기로 하고 선잠 들었다 깼다.

 

새벽 4시 잡스러움이 사라지니 그간 몇일의 고민의 실타리가 풀려나간다...

슥슥 써내려간 몇장의 습작들과 뿌듯함? 아니 이건 아닌 것 같고 아무튼 아드레날린이 펌핑된다... 

 

오늘의 할당을 다 푼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같이 스터디하는 대학원 후배이자 회사 후배인 내 유일한 스터디 친구에게 부끄럽지 않을만큼은 준비가 되었다.

 

그리고 스터디에서 버벅버벅 할줄 알았더니 그래도 제법 술술 설명을 한다.

 

지난 한달의 시간이 헛되진 않았나보다... 회사와 집안일에 대학원 공부에 논문준비하면서 짬짬히 하는 스터디... 생각만큼 진도가 나가지는 않지만 그 짜투리 시간을 활용해서 하는 것 치곤 이제 제법 솔솔한 재미가 붙어가는 것 같다.

 

다음은 비선형 계획에 관련된 내용인데 지난 한달보다 새롭고 어려운 수식들이 더 많은데 한달뒤 또 한뼘 성장하고 또 다른 즐거움을 만끽하고 있를 나를 상상하며 또 이 시간을 뛰어보련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