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린일병의 사람사는 이야기/주제 넘은 서평

[서평][컴퓨터 공학/수학] 모두의 인공지능 기초 수학 / 길벗

by 마린일병 2021. 1. 10.
728x90
반응형

내가 살면서 수학이란걸 배우고 공부하는 것은 까마득한 옛날 학부시절 공업수학이 마지막이라 생각을 했었다, 희끗희끗 흰머리가 나는 이 시절에 수학이란 것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게 될 줄 누가 알았겠나...

 

2년전쯤 소위 인공지능이라는 것에 발을 들이게 되면서 조금 깊이 들여다 보려하면 늘쌍 따라오는 것이 수식이다, 이제는 어떻게 불러야 하는지도 모르는 수식과 기호를 보면서 임기응변으로 코딩으로 우회해서 가급적 무딪치지 않으려 했지만 마음한켠엔 단순한 인공지능 관련 프로그래머로 남기보다 최신 연구 주제나 내용을 앞서 확인하고 연구해보는 수준에 도달하기 바라는 부분이 있다.

 

욕심이려니...

 

그렇다고 그간 노력을 안해본 것도 아니다, 인공지능에 필요한 수학을 나름 알기쉽게 설명한다하는 책 몇권을 봐왔지만 딱 그 책을 보고 이해하는 수준에서 그치거나 이런게 있었구나, 그랬었지 하는 까막득한 옛날 기억을 떠올려주는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 그렇다고 지금 내가 정석을 다시 풀 수는 없지 않는가...

 

또 다시 프로그래밍 내에서 끝내고 만다, 어차피 프레임웍을 만드는게 아니라 프레임웍을 쓰는 입장이라면 그게 그리 차이가 없는 것 같다.

 

그래도 아쉬움...

 

그러다 만난 '모두의 인공지능 기초 수학'이란 책은 그간에 봤던 책들과 결을 좀 달리한다.

 

이 책은 인공지능에 필요한 수학의 기초와 핵심 내용에 집중을 한다, 또한 여러 개념이나 공식을 증명하기 보다 이해하는데 집중하도록 해준다. 그리고 예제와 연습문제로 내용을 확인하고 이를 파이썬 코드로 구현하여 나 처럼 수학과 오랜 기간 떨어져 있던 사람들에 거부감이 없도록 해준다.

 

저자는 머리말에서도 밝혔지만 인공지능에 필요한 심오한 수학을 담기보다 인공지능에 필요한 기초 수학의 원리를 독자들이 이해하는데 목적을 두고 '기초 수학' -> '미분' -> '선형대수' -> '확률/통계'로 확장하며 이야기 하고 있다.

 

총 네파트, 15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오랜 기간 수학을 잊고 지냈던 사람들을 위해 아주 기초적인 부분들까지 설명되어 있다.

그리고 이를 파이썬으로 구현하여 설명함으로써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어렵고 복잡한 수식과 개념을 떠나 편한 방법으로 이해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연습문제를 통해 내용을 복습하고 내제화 할 수 있도록 지면을 할애해놨다.

또한 단순한 수학 내용만을 담은 것이 아니라 인공지능 분야에 해당 내용들이 어떻게 적용되고 활용되는에 대해서도 연결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를 해놨다.

이 책은 여러 목적으로 인공지능을 시작하는 분들이 가장 먼저 맞닥드리게 되는 수학이라는 커다란 장벽을 넘을 수 있도록 디딤돌을 놔주는 책이라 생각한다.

특히나 수학과 오랜시간 담 쌓고 살았던 분들이나, 인공지능 관련 프로그램이나 코딩 어느정도 하는데 이를 수학적으로 사고를 확장해서 근본적인 개념에 접근해보고자 하는 분들 도움이 되는 책이라 생각한다.

 

 

p.s : 출판사 리뷰어로 선정되어 제공 받은 책을 직접 읽고 쓴 리뷰입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