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린일병의 열정이야기/학문과 연구에 관한 이야기

[대학원][석사] 논문리뷰를 시작하며...

by 마린일병 2020. 4. 12.
반응형

대학원, 석/박사에 대한 막연한 기대... 

사실 대학원에 대한 막연한 기대와 동경만 있었지, 실상 그 생활이 어떤지는 짐작도 안하고 있었다, 말그대로 짐작도 안했다.

 

대학원 입학 오리엔테이션을 갔을때 대학원/도서관 관계자들이 입학자들을 규정할때 연구자로 불러줘서 사실 설래였었다.

 

연구자라... 분명 학생과는 다른 느낌이다...

 

학생은 뭐랄까... 가르침을 받는 사람, 수동적인 이미지와 공부를 하는 주체로서의 성격이 강한다.

반면 연구자, 말그대로 학문을 연구한다는 의미로, 학생과는 다른 느낌, 없던 것을 발견하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나아가는 학문적인 성찰을 이루어 나가는 창조적이고 창의적인 역할의 느낌, 딱 그 느낌... 그 느낌이 좋았다.

 

풀타임 대학원생이 아니다 보니 대학원생으로서의 스스로를 정의하고 그에 걸맞는 학문성 성찰을 얻기 위한 노력을 사실 하지 못했다, 분위기도 잘 몰랐고...

지난 첫 학기도 20여년만에 정식 교육훈련체계에 적응하느라, 공부를 따라가느라 바빴다.

 

이번학기 들어서는 학위논문도 살짝살짝 고민도 해야하다보니 자의반 타의반으로도 학문적 성찰에 대한 노력을 수업듣는 것 뿐만 아니라 해나가야 하는 상황이 되어 버렸다.

 

그러는 의미에서 다른 사람이 쓴 논문을 리뷰 한다는 것은 마음가짐을 학생에서 연구자로 바꿀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 같다.

 

IT융합 분야의 세계적 흐름을 분석하고 연구주제를 선정해서 연구와 논문작성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공부하는 과목을 이번학기에 들고 있는데, 담당 교수께서 학문을 연구하는 사람으로서 논문리뷰의 중요성과 방법에 대해서 수업하신게 중요한 계기가 되어, 

 

요즘 관심사항인 클라우드와 인공지능 분야에 대해 12편의 논문을 이번주 읽었다.

 

적게는 2~3장 많게는 7~8장정도의 논문들이었지만, 내가 연구자로서 자각 할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이, 그리고 앞으로의 학창생활을 알차게 해나갈수 있는 계기가 만들어졌다 생각한다.

 

지금은 국문 위주의 논문을 살펴보고 있지만, 조만간 영문 논문들도 읽어야 한다. 영어가 부담스럽긴 하지만 해야한다면 그래서 좋은 자질의 연구자로 될 수 있다면, 이 또한 마다하지 않으리...

 

P.S : 

논문도 잘 읽어야 한다.

논문을 잘 읽는 방법에 대한 논문도 있는데, 이를 잘 풀어써 놓으신 분들이 있어서 일단 링크해 놓고, 한~두학기 연구자로서의 길을 걸어본 나만의 인사이트는 올해말쯤 써보고자 한다.

 

https://blog.naver.com/kyesj/221423420811

 

논문 읽는 법 / How to Read a Paper S. Keshav

대학원 시작할 때 이글을 읽었어야했는데, 졸업 임박해서 읽게 되네요.무작정 읽었던 논문들을 반성하면서....

blog.naver.com

https://maruso.tistory.com/7

 

How to read a research paper (논문 읽는 법 참고 자료)

How to read a research paper [논문 읽는 법 참고 자료] A research paper is a piece of academic writing based on its author's original research on a particular topic and the analysis and interpretatio..

maruso.tistory.com

 

728x90

댓글